스쿼트는 쪼그려 앉는다는 뜻으로 웨이트 트레이닝의 가장 대표적인 운동 중 하나이고,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다 해보셨을 동작입니다.

데드리프트와 벤치프레스와 함께 웨이트 트레이닝의 'Big 3'로도 불리며, 중량을 겨루는 스포츠인 파워리프팅 중 하나의 운동입니다.

 

맨몸이나 바벨 또는 덤벨 다양한 도구들을을 들고 고관절과 무릎 관절을 굽혔다 펴는 행동을 반복함으로써, 하지의 대퇴사두근과 햄스트링 둔근 등의 근육을 성장시키는 운동으로, 하체의 근육량 증가에 커다란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스쿼트를 하시는 분들 처음 오시는 회원님들 같은 경우의 스쿼트를 굉장히 많이 하셨다고들 하는데 잘못된 자세 또는 무리한 중량으로 동작을 하다가 무릎 부상의 위험이 큰 운동이기도 합니다.

(물론 올바르게 운동을 한다면 최고의 운동 입니다!)

 

스쿼트의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스쿼트를 하면 주로 바벨 백스쿼트를 주로 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바벨 백 스쿼트는 난이도 높은 스쿼트 종류이며, 다음에 단계별로 스쿼트를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벨 백스쿼트를 하기 전 이해해야할 하이바 스쿼트와 로우바 스쿼트의 차이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바벨 백스쿼트를 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하이바 스쿼트로우바 스쿼트가 있습니다.

하이바 스쿼트와 로우바 스쿼트를 선택하는 기준은 

 

중량을 많이 들기 위해서 or 자극을 많이 주기 위해서 입니다.

 

(바의 견착 위치로 구분하자면 바벨을 내 목바로 뒤 승모근 윗부분에 견착하는 하이바 스쿼트와

바벨을 비교적 하단인 승모근 아래쪽에 위치하는 로우바 스쿼트로 나눌수도 있습니다.)

 

 

 

 

 

 

로우바 스쿼트를 하면 바가 밑에 있어 상체를 다 못세우기 때문에 팔꿈치가 들려있어야 합니다.

로우바 스쿼트를 할때 팔꿈치는 들려있지만 힘을 빼놓고있는것이 아니라 팔꿈치도 견착이 딱 되어서 바벨을 받쳐주고 있다는 느낌 들어야 합니다.

팔꿈치를 내려서 받게 되면 무게가 올라가고 상체가 죽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내려왔다 올라오는 수직이동이 가능하고 움직임의 거리가 짧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가동 범위가 작고 수직이동이 용이하며 상체가 안정적으로 개입을 하여

중량을 많이 들기 위해서, 파워리프팅을 하기위해서는 로우바 스쿼트를 해야합니다.

(대퇴부가 긴 사람들도 로우바의 스쿼트를 해야합니다!)

 

 

 

 

 

 

 

하이바스쿼트를 하면 바가 위에 있기 때문에 상체를 다 필 수 있습니다.

상체를 세우기 때문에 팔꿈치가 내려가도 됩니다. 중요한건 하이바 스쿼트를 한 상태에서 팔꿈치가 들리면 견관절이 불안정한 자세이기 떄문에 팔꿈치를 아래로 내리고  스쿼트를 해주셔야 합니다.

움직임의 거리가 로우바 스쿼트보다 더 길기 떄문에 많은 중량을 위해서보다는

엉덩이와 대퇴의 근비대적인 발달을 위한 스쿼트는 하이바 스쿼트를 해주셔야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