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근육의 역할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주동근(agonist muscle)

단축성 수축을 할 때 주동근은 특정 운동면에서 관절의 움직임을 만듭니다.

같은 관절 움직임을 유발하는 단축성 수축근은 모두 움직임을 위한 주동근입니다.

관절을 움직이는데 덜 기여하는 주동근은 일반적으로 협력근이라고 부르며, 모든 동작에서 어떤 근육이 주로 작용하면 주 작용근 혹은 주동근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햄스트링, 봉공근, 치골근, 슬와근, 장요근, 등은 무릎을 굽히는데 있어 주동근입니다.

 

길항근(antagonist muscle)

길항근은 주동근과 반대의 단축성 활동을 합니다.

주동근의 반대근으로 여겨지는 길항근은 관절을 중심으로 주동근의 반대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완과 움직임을 허용함으로써 주동근과 협력합니다.

그러나 단축성 수축을 할 경우, 길항근은 주동근의 동작과 반대되는 동작을 수행하게 됩니다.

길항근은 무릎을 굴곡하는 데 있어서 대퇴사두근은 햄스트링의 길항근이 됩니다.

 

 

안정근(stabilizer muscle)

안정근은 관절이나 신체 부분을 둘러싸고 있으며, 사지 혹은 신체의 부분이 힘을 내거나 움직일 수 있도록 그 부위를 고정하거나 안정화하기 위해 수축합니다.

고정근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움직임을 실시할 때 원위부의 지지 기반을 마련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바이셉스 컬의 경우 견갑골과 상완와관절 근육들은 비교적 안정적인 자세에서 어깨와 상완골을 유지하기 위하여 수축을 해야 상완 이두근이 컬을 더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협력근(synergist muscle)

주동근의 활동을 돕지만 그 활동을 위한 주작용근이 아닌 근육을 협동근이라 하며, 이는 세밀한 움직임을 돕고 필요없는 동작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협동근에는 도움협동근과 실제 협동근이 있는데, 도움 협동근은 일반적인 활동을 할 뿐 아니라 서로 길항근이 되는 활동을 해줍니다.

다른 근육들이 관절을 원하는 방법으로 움직이도록 도와주며 동시에 원하지 않는 활동을 방지합니다.

전 삼각근은 상완 와 관절의 굴곡에서 주동근이 되는 반면 후삼 각근은 신전근이 됩니다.

이들은 서로 도움을 주며 중삼각근이 외전을 할 때 협동하여 역할을 합니다.

실제 협동근은 주동근의 원치 않는 관절 활동을 방지하기 위하여 수축을 하며 주동근의 활동에는 직접적인 영향은 미치지 않습니다. 물건을 움켜쥘 때 손가락의 굴곡근들에 대하여 손목의 신전근은 실제 협동근이 됩니다.

전완과 상완에서 시작된 손가락 굴곡근들은 손목의 굴곡과 손가락의 굴곡 둘다에서 주동근으로 작용합니다.

손목의 신전근들은 손가락 굴곡근에 의하여 손목이 굴곡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수축하고 이는 손가락을 굴곡할 때 손가락 굴곡근들이 그들의 힘을 더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짝힘(force coouples)

짝힘은 2개 혹은 그 이상의 힘이 하나의 물체에 대하여 다른 방향에서 끌어당기는 힘으로 물체가 그 축에 대하여 회전하도록합니다.

핸들을 예로 들 수 있는데, 한 손은 핸들을 오른쪽으로 위로 밀어 올리고 다른 손은 왼쪽으로 당겨 내립니다.

신체의 근육의 짝힘은 보다 효과적인 움직임을 낳습니다. 

견갑골이 상방 회전하는 데 있어 중부 승모근 전거근 하부 승모근 각각의 근육은 견갑골을 상방으로 회전시키기 위해서 견갑골을 서로 다른 방향으로 잡아당깁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